RCM, Reliability Centered Maintenance
신뢰성 보전이라는 단어를 들은 것은 1994년 존 캠벨이라는 캐나다 출신의 설비관리 전문가의 컨설팅에서였습니다.
공무 부서의 한 엔지니어로서 입사 전부터 컴퓨터를 했다는 이유로 시스템에 대한 관심을 가졌습니다.
그 당시 전산팀장과 같이 설비관리 시스템을 만들어 보자는 생각으로 시작한 일이 커져서 공무부 전체에 대한 컨설팅을 받아보라는 프로젝트가 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전무후무한 공무 부서 컨설팅을 받았고 그때 RCM과 TPM에 대해 배웠습니다.
RCM을 우리는 하나의 방법론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RCM은 하나의 프로세스입니다.
프로세스와 방법론의 차이는 무엇일까? 이론과 실제라고 할까요?
Maintenance, 정비/유지보수
이 단어의 정의가 무엇일까요?
최근에는 Physical Asset Management라는 말을 많이 사용합니다.
설비(Equipment)가 Asset(자산)이기 때문에 이 단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Maitenance란 Plant Asset을 다음 두 가지를 10%로 가져가기 위한 Activity입니다.
- Performance
- Condition
즉, 사용자(생산)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것을 계속하게 하는 것이 Maintenance의 목적입니다.
그럼 이것(지속하게 하는 것)을 방해하는 것이 무엇이겠습니까?
바로 '고장'이나 '사고' 입니다.
Maintenance는 이 고장과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 Maintenance를 체계적이고 기술적으로 만들어 주는 시스템과 절차를 RCM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고장과 사고를 사전에 막아 '지속'할 수 있다는 믿음을 주는 것입니다.
오늘은 한국플랜트산업협회에서 1박2일 과정으로 설비관리 전략에 대한 강의를 합니다.
많은 기업이 아직 코로나19로 재택근무와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있어 교육이 안될 수도 있다고 생각했는데 몇몇 지인분들이 소속한 기업에서 참석을 해 주셔서 하게 되었습니다.
9월 14일~15일에도 같은 과정을 엽니다.
코로나 후에 변화를 이야기하고 있는 시기에 기업에서도 분야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서 선행 조건이 '아는 것'입니다.
하루라도 빨리 스마트팩토리와 설비관리를 안다면 공장의 지속경영에 대한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최근 설비관리가 환경과 안전까지 크게 관계하기 때문에 기업에 주요 업무로 뽑히고 있습니다.
문제는 한 번도 설비관리가 뭔지 배운 적이 없는 기업이 많다는 것입니다.
그냥 정비소처럼 수리하는 것이 전부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설비의 고장이 공장의 Downtime만 줄인다면 만회할 수 있지만, 폭발이나 환경사고로 이어진다면?
금일 과정의 오프닝은 1984년 12월 3일 인도 보팔시의 사고로 시작합니다.
설비관리의 꽃은 예방보전이지만 그것을 하는 것은 사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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